정보/소프트웨어 정보, 소개, 리뷰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이자, ImageOptim

날개 2014. 12. 18. 15:46

이번에는, 맥OS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사이즈를 줄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합니다.


웹개발이나 웹 블로그를 하시는분, 모바일 게임이나 앱 개발하시는 분들은 어떻게든 이미지 크기를 줄이려고 많이들 노력하죠.


웹의 경우 이미지 크기가 크면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서버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트래픽도 쓸데없이 늘어나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쓸데없이 느려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모바일 앱이나 게임의 경우에도 단말기의 저장 공간이 한정되어 있고,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데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큰 사이즈를 싫어합니다.


전문 이미지툴을 사용하여 이미지 파일 크기를 줄일 수도 있지만, 비용도 비용이고 사용법도 알고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간단한 툴을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툴은 ImageOptim 이라는 툴인데요, 오픈소스이고 무료인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는 https://imageoptim.com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imageoptim.com)


일단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해요. 그냥 이미지 파일을 저 위에 공간에 올려다 놓으면 자동으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이미지 파일을 새로운 이름으로 만들지 않고, 원본 이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원본 이미지 파일을 덮어 버립니다. 이건 단점이 아닐까 싶은데, 어쨌든 원본 보존을 위해서 원본 파일은 따로 보관을 잘 해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효과가 있는지 한번 볼까요?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압축률이 표시되면서 크기가 줄었네요.

위 스크린샷에서, 파일 이름 뒤에 -ori 가 붙은것이 원본파일이고, -io 가 붙은것이 ImageOptim으로 줄인 파일입니다. 비교 삼아 모 이미지 편집툴을 사용해서 웹전용으로 저장한 것(-a 가 붙은 파일)도 같이 올려봤습니다.


보이는것과 같이 PNG 파일의 경우는 오히려 모 이미지 편집툴의 웹전용 저장보다도 크기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JPG의 경우는 이미지 편집툴은 저장 크기에 관한 옵션이 다양해서 비교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어요. 위 스크린샷의 경우에는 이미지 편집툴에서 품질 80% 옵션으로 저장한 것입니다.


'스크린샷...png'는 423KB가 338KB로 줄었고, 'title...png'는 172KB에서 37KB로 줄었군요.

'DSC...JPG'는 450KB에서 387KB로 줄어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이미지 크기를 잘 줄여 주네요. 그렇지만, 중요한게 하나 있죠? 바로 결과물의 품질!!!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비교샷!




[PNG 파일 1]


보시다 시피 이 파일의 경우는 채도가 좀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좀더 짙게 나오죠?



[PNG 파일2]


이 파일도 PNG 인데, 이 경우는 거의 차이가 안나는 것 같네요. (곧 출시할 게임 타이틀입니다. 깨알같은 홍보...ㅎㅎ)



[JPG 파일]

JPG 파일입니다. 별로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테스트 결과 PNG 파일의 경우 상황에 따라서 조금 차이를 보이기도 하는군요. 어떤 옵션이 있는지는 아직 안살펴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원본 그대로 보이지 않는것이 아쉽기는 합니다.


따라서, 사용 용도에 따라 실제로 사용할 수 있을지 아닐지는 본인이 직접 선택해야 겠죠.


ImageOptim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