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IT 활용

구글워크스페이스 구글 공유 드라이브 타 계정 이전

날개 2023. 5. 15. 13:03

구글 공유드라이브의 폴더나 파일을 다른 계정으로 이전하는 방법 남겨 둡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았으나 실패하고, 결국 폴더와 파일의 소유권(도메인) 이전 절차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성공했습니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가장 잘 되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주의 사항은 공유 드라이브에 먼저 새 계정의 관리자 권한을 주고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을 받은 새 계정의 드라이브에서 삭제하면 원 소스 공유 드라이브의 파일이나 드라이브도 함께 삭제되니 주의 해야 합니다.

 

아래는 위 방법을 통해 구글 공유 드라이브를 다른 계정 (도메인도 다른)으로 이전하는 방법입니다.

 

 

1) 기존 계정의 공유 드라이브의 이전할 드라이브 위에서 우클릭 -> [멤버 관리] 선택

 

2) 멤버 관리에서 이전할 계정 선택, 혹은 사용자 및 그룹 추가에 이전할 구글 계정의 이메일 입력, 오른쪽 권한 선택에서 "관리자" 선택후 [전송] 또는 [공유] 버튼 클릭 (이메일 알람 보내기를 체크 해제 하면 전송 버튼이 공유 버튼으로 바뀜)

 

3) 이전 받을 새 계정의 도메인이 다를 경우 "OOO 님은 항목을 소유한 OOOO의 외부 사용자입니다. 해당 조직에서는 외부와 공유할 때 주의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여기서 [무시하고 공유] 클릭.

 

4) 구글 드라이브에서 이전 받을 새 계정에 로그인 하면 공유 드라이브에 이전 계정의 드라이브가 보임. 해당 공유 드라이브 밖에 데이터를 이전할 적절한 폴더를 만듦.

 

5) 새 계정의 공유 드라이브에서, 공유된 이전 계정의 드라이브에 들어가 이전할 폴더 혹은 파일들을 선택하고, 점 3개 버튼을 누른뒤 원하는 폴더로 이동.

 

6) "소유권을 공유 드라이브로 변경하시겠습니까?" 에서 [이동] 클릭

 

7) 새 계정의 공유 드라이브에서 공유된 이전 계정의 드라이브 우 클릭 -> [공유 드라이브 삭제] 클릭하면, 이전 계정과 새 계정의 공유 드라이브 양쪽에서 해당 공유 드라이브 삭제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