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IT 활용

ZOOM H2n 과 RODE smartLav+ 연결 하기

날개 2019. 3. 8. 21:21


준비물

ZOOM H2n Handy Recorder

RODE SmartLav+

RODE SC3



요즘 유튜브와 같은 인터넷 방송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또는 어떤 목적으로 내외부에서 녹음을 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카메라에 달린 마이크를 쓰기도 하고 스마트폰으로 녹음을 하기도 하지만, 조금 더 좋은 음질을 얻기 위해 레코더나 마이크를 따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휴대용 레코더로 소니 제품도 많이 쓰고, 배경 소리까지 녹음이 필요할 때에는 ZOOM 사의 H 시리즈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저는 레코더로 Zoom 사의 H2n 핸디 레코더를 사용합니다.




이 레코더가 방향에 맞게 마이크도 여러개 달려 있고 소리도 풍부하게 녹음이 되어서 좋기는 한데, 특정 음성을 녹음하기에는 불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소리를 너무 잘 잡아내어 주변 소리까지....)


그래서 외부 마이크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 그 목적으로 요즘 많이 사용한다는 핀마이크인 RODE smartLav+ 를 구입했습니다. 참고로 smartLav+ 는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하기 적합하게 만들어진 핀 마이크입니다.



이 핀마이크를 H2n 에 연결하여 사용하려 했는데... 소리가 안납니다. 불량인가? 구글을 열심히 찾아봅니다.



(소리가 안난다... 위 사진과 같이 게이지가 꼼짝도 안함)


찾아보니 H2n 내용은 못찾겠고 Zoom 사의 다른 H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의 글이 올라와 있는데...


RODE smartLav+ 는 스마트폰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커넥터가 TRRS (4극)이고, H시리즈는 TRS (3극) 만 입력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은 3극에 4극을 끼워도 잘 되는것 같아서 문제 없을 줄 알았는데....)



(smartLav+ 의 잭, 4극이다. H2n 과 호환이 안된다.)


따라서, TRRS 를 TRS 로 변환해 주는 컨버터가 있어야 한답니다. 아.... RODE사에서 나오는 SC3 가 TRRS to TRS 컨버터라 하네요. 


(RODE SC3, 4극잭을 3극으로 변환해준다.)


구입하고 이제 되겠지 생각하며 연결하였더니... 소리가 또 안납니다. 


열심히 또 구글 검색을 합니다. 역시 H 시리즈 다른 모델이지만... 메뉴에서 설정을 바꿔 줘야 한답니다.


아래에 그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위에 나온것과 같이 ZOOM H2n 과 RODE smartLav+ 핀마이크를 연결하려면, RODE SC3 까지 아래 사진과 같이 3가지가 필요합니다.


(ZOOM H2n, RODE smartLav+, RODE SC3 세가지가 필요하다)


먼저 ZOOM H2n 에서 외부 마이크를 사용하도록 모드를 바꿉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저는 XY 모드로 바꾸었는데요, 다른 모드는 외부 마이크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외부 마이크와 같이 소리가 들어갑니다.


온전히 외부마이크 (여기서 smartLav+) 소리만 들어가게 하려면 XY 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제 위 사진과 같이 smartLav+ 와 SC3 를 연결하고, SC3 를 H2n 의 LINE IN 에 연결합니다.


이렇게 연결해도 그냥 소리가 안들어갑니다. 설정을 바꾸어 줘야 합니다.



이제 오른쪽의 메뉴 버튼을 눌러 메뉴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메뉴 화면에서 [INPUT] 을 선택해 들어갑니다.



[PLUG-IN POWER] 메뉴를 선택해 들어갑니다.



PLUG-IN POWER 를 [ON] 을 선택해 켭니다.



이제 설정까지 완료 했습니다. 레코더 메인화면으로 나오면...



위 화면과 같이 smartLav+ 핀 마이크에서 소리가 잘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간단한건데 방법을 몰라서 좀 헤맸네요.


저처럼 고생하시는 분 없기를 바랍니다.


끝.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