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맥 활용 (macOS)

MacOS 모하비에서 아이폰 백업 외장SSD 으로 옮기기

날개 2019. 12. 7. 01:58

어떤 모바일 기기를 포함한 컴퓨터 전자 장비들은 언제 문제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백업을 습관화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이고요.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아이폰은 아이클라우드 백업이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오프라인 백업의 장점이 있어서 가끔 맥에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이폰 백업을 하면 그 비싼 맥의 SSD를 수십기가나 차지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백업 할 때 맥의 내장 SSD가 아닌 외장 SSD (외장 하드도 동일)에 아이폰 백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을 포스팅 합니다. 참고로, MacOS Mojave (모하비) 에서는 아이튠즈 (iTunes) 가 사라졌죠. 그래서 아이폰 관리는 파인더에서 직접하게 됩니다.


그럼 외장 SSD 에 백업하는 방법을 보시죠.



1. 아이폰 백업을 할 외장 SDD 연결


먼저 아이폰 백업을 저장할 외장 SDD를 맥에 연결합니다.



2. 아이폰 백업 폴더 찾기 및 이름 변경


파인더에서 아이폰 백업 폴더를 찾아가 봅니다.


백업 폴더가 들어가 있는 위치는,


~/Library/Application Support/MobileSync 입니다.

와... 제 경우는 아이폰 백업이 80GB나 차지하고 있었넹요. 500GB SSD 인데..... 무려 SSD 전체용량의 16%나 차지하고 있었네요.


이제 MobileSync 폴더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이전에 백업한 적이 있다면 Backup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Backup 폴더가 있는 경우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바꾸어 줍니다.


저는 Backup-Old 라고 바꾸어 주었습니다.


3. 외장 SSD 백업 폴더를 만들고 심볼릭 링크 만들기


먼저, 연결한 외장 SSD 에서 위에서 살펴본 MobileSync/Backup 폴더 대신에 아이폰 백업을 저장할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이제 심볼릭 링크를 만들기 위해 터미널을 사용할 것인데요, MacOS 모하비 에서는 터미널에서 심볼릭 링크를 만들려면 디스크 접근 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터미널을 실행하기 전에 왼쪽 상단의 사과마크를 클릭하고, [시스템 환경 설정...]을 클릭 하여 띄웁니다.


항목 중에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클릭합니다.

왼쪽 리스트에서 [전체 디스크 접근 권한]을 선택하고, 아래의 [자물쇠]를 열어 변경 할 수 있도록 한뒤, 오른쪽 항목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터미널을 체크 합니다. 저는 iTerm 을 사용하기 때문에 iTerm 을 선택했습니다. 따로 외부 터미널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분은, 내장된 '터미널'을 체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만일 항목에 없다면 아래 [+] 버튼을 눌러 추가해 줍니다.)


이제 터미널을 띄웁니다.


먼저 처음에 찾았던 MobileSync 폴더로 이동합니다. (아래 화면은 iTerm 이라는 터미널 프로그램에서 작업한 예시입니다.)


위치는 ~/Library/Application Support/MobileSync 입니다.


해당 폴더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 줍니다.


ln -s [외장SSD의 아이폰 백업 폴더 전체 경로]

심볼릭 링크가 제대로 만들어 졌으면, 위 화면과 같이 Backup 이라는 이름의 심볼릭 링크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파인더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심볼릭 링크는 윈도우에서 바로가기 아이콘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윈도우와는 달리 심볼릭 링크는 실제 파일 또는 디렉토리처럼 동작을 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 주었던 [전체 디스크 접근 권한] 을 해제 합니다.

4. 아이폰 백업


이제 실제로 백업을 해보겠습니다.


아이폰을 연결하면 파인더 좌측에 아이폰이 표시됩니다. 아이폰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파인더가 아이폰을 관리 할 수 있도록 화면이 바뀝니다.


[지금 백업] 을 눌러 백업을 시작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이 Mac으로의 최근 백업:'에 방금 백업한 날짜와 시간이 표시됩니다.

외장 SSD에 만든 백업 폴더에 정상적으로 백업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은 형태로 백업이 생성됩니다.

5. 기존 백업 폴더 삭제


외장 SSD에 백업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 했으면, 이제 다시 원래 백업이 있던 폴더로 가서, 이름을 바꿔준 원래 백업 폴더를 삭제합니다.


제 경우는 Backup-Old 폴더를 삭제하면 되겠죠.

삭제 전에는 SSD가 66GB 밖에 남지 않았는데...

삭제 하고 나니 148GB로 남은 용량이 늘어났습니다. 소중한 맥 내장 SSD를 크게 절약할 수 있네요.


여기까지 입니다. 터미널에 익숙지 않은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한번 알아 두면 여러가지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모든 작업이 확실히 이루어 졌는지 확인을 반드시 한 후에 기존 백업 폴더를 지우시기 바랍니다.


끝.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