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맥 활용 (macOS)

외장 SSD 맥에서 암호화 하여 사용하기 (삼성 SSD T5)

날개 2019. 3. 9. 00:43

첫번째 외장 SSD 가 거의 용량이 차기 시작했습니다.


얼마전에 Logic Pro X 을 구입했는데, 사운드 리소스까지 받으려니 너무 빠듯하네요.


그래서 요즘 비교적 저렴하게 팔고 있던 삼성 포터블 SSD T5 500GB 를 하나 구입하였습니다.


저는 항상 외장 SSD 는 가능하면 암호화를 합니다.


특히 휴대하고 다니는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자료가 외부에 유출 되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 입니다.


MacOS 에는 예전부터 FileVault 라는 스토리지 암호화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외장 스토리지를 포맷함과 동시에 암호화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삼성 Portable SSD T5 는 삼성에서 자체적으로 암호화 프로그램을 제공 합니다. (윈도우와 맥 모두 지원)


따라서 만약 T5를 맥과 윈도우 둘 다 사용해야 한다면, exFAT 으로 포맷하여 (기본적으로 exFAT 으로 포맷되어 있음) 각 OS 에 삼성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암호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맥에만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맥에서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사용해야 효율적이고 빠르게 동작하기 때문에 (그리고 안정적임) 저는 맥의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해 포맷하고 암호화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사용하는 맥OS 의 버전은 MacOS Mojave 10.14.3 입니다.


먼저 새 SSD 를 맥에 연결합니다. (여기서는 T5를 사용하였지만, 다른 외장 SSD 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맥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 안의 '유틸리티' 폴더 안에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예전에 쓰던 외장 SSD 의 가능한 포맷 종류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화면과 같이 '암호화됨' 이라고 쓰여 있는 종류들도 보입니다.




하지만, 새로 연결한 SSD 는 지우기를 눌러도 위 화면과 같은 포맷 종류를 볼 수 없습니다.


한번 확인해 볼까요?


좌측에서 새로 연결한 SSD 를 선택하고, 상단의 [지우기] 버튼을 눌러 봅니다.



아래 화면과 포맷 종류가 몇가지 없죠?


위에 먼저 사용하던 SSD 와는 판이하게 종류가 적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MacOS 모하비 버전에서는 보기 메뉴에서 메뉴를 확장해야 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상단 메뉴의 [보기]를 클릭하고, [모든 기기 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좌측 디스크 목록 화면이 아래 화면과 같이 확장됩니다.



이제 확장된 왼쪽 디스크 목록에서 새로 연결한 SSD 물리적 디스크를 선택하고, [지우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다음,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을, 설계는 [GUID 파티션 맵]을 선택한 다음, [지우기]버튼을 눌러 볼륨을 만듭니다.



이제 다시 왼쪽 목록에서 아까 선택한 물리디스크 바로 하위의 물리적 볼륨을 선택하고, [지우기] 버튼을 다시한번 누릅니다.



이제 이름에 적당한 이름을 적어주고 (이 이름이 파인더에 나타나는 볼륨 이름이 됩니다.) 포맷을 선택하기 위해 포맷 목록을 누릅니다.



포맷 목록에서 [APFS(암호화됨)] 을 선택합니다. (원한다면 Mac OS 확장(저널링, 암호화)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SSD 는 APFS 가 효율적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SSD 가 아닌 HDD 라면 APFS를 선택할 수 없을 것입니다.)



포맷까지 선택후 [지우기]를 누르면 사용할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올 겁니다.


외장 SSD 를 연결할때 입력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는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암호를 기억하지 못하면 복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디스크 유틸리티'를 닫아도 됩니다.


제대로 암호화까지 되었는지 확인해 보려면 파인더에서 해당 볼륨을 오른쪽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볼륨이름과 함께 '암호화 해제...' 메뉴가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암호화를 해제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제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외장 SSD 를 포맷하고 암호화 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끝.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