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Web & Blog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 DigitalOcean (4) - 도메인 연결

날개 2013. 12. 20. 23:53

이 포스트에서는 DigitalOcean 가상 서버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면 이제 IP 주소가 아닌 도메인으로 연결 할 수 있겠죠.


먼저 도메인을 관리하고 있는 도메인 관리 회사에 접속해서 네임서버를 바꾸어 줘야 합니다. 네임서버를 바꾸는 방법은 도메인 관리 회사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도메인 관리 회사에 접속해 보면 보통 도메인 관리라는 메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도메인 관리 메뉴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포스팅에서 연결해볼 도메인을 관리하고 있는 호스팅케이알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호스팅케이알에 접속해서 도메인 관리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관리 업체마다 다릅니다. 본인의 도메인 관리 업체의 사용방법은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출처 : hosting.kr)

해당 도메인을 선택하고 '네임서버 주소변경'을 선택 후 '신청하기'를 클릭했습니다.

(원본 출처 : hosting.kr)


1차, 2차, 3차 네임서버를 입력 합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DigitalOcean의 도메인 네임서버 이름은 아래와 같군요.

ns1.digitalocean.com

ns2.digitalocean.com

ns3.digitalocean.com


바뀔 수도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는게 좋겠죠?


제가 찾아본 DigitalOcean 사이트 도움말에는 위 주소만 나와 있고 IP가 나와 있지 않더군요. 호스팅케이알의 경우는 위 화면에서 보듯이 [IP Check]라는 버튼이 있어서 주소만 넣고 이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IP 가 입력이 되더군요.


변경이 완료 되었으면, whois 정보에서 연결할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제대로 변경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확인해 보니 Name Server가 제대로 변경 되었네요.


이제 다시 DigitalOcean 사이트로 가서 연결 작업을 해줍니다. DigitalOcean에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원본 출처 : digitalocean.com)


왼쪽 메뉴에서 DNS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Add Domain]버튼을 눌러 도메인 추가 화면이 나오게 합니다.


(원본 출처 : digitalocean.com)

'1' 에 연결할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도메인은 순수 도메인 이름만 입력해야 합니다. (www와 같은 서브네임은 넣으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이름이 minthandsgames.com 이면, minthandsgames.com 만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www.minthandsgames.com 과 같은 방식으로 입력하면 안됩니다.)


'3'에 연결할 IP를 입력해야 하지만, '2'에서 생성한 Droplet(가상서버)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모두 입력했으면, [CREATE DOMAIN]을 클릭합니다.


(원본 출처 : digitalocean.com)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도메인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네모 부분을 클릭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아래 Zone File이라는 부분 아래에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이제 ping으로 연결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연결한 도메인이 minthandsgames.com 이라면, 


# ping minthandsgames.com


으로 입력하여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IP 주소 대신 도메인으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ssh root@minthandsgames.com


과 같은 방법으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CNAME이나 A레코드와 같이 도메인 관련 레코드도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레코드 관련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도메인 관련된 글들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DigitalOcean에서의 가상서버 설정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이후 부터는 내 서버 처럼 사용하면 되겠지요. 예를 들어 APM을 설치해서 웹서버로 사용한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말이죠.


그럼 포스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