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Web & Blog

웹에서 아이폰 또는 안드로이드 폰으로 문자 보내도록 링크 만들기

날개 2019. 3. 3. 23:44

웹 페이지를 통해 스마트폰이 문자를 보내도록 할 수 있을까요?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방법을 찾아보니 역시 있더군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가능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단말기 OS 구분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방법은, URL Scheme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죠.


이 글에서는 여러분이 이미 웹서버를 구동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html 에 아래와 같이 링크를 통해 사용자가 문자 메시지를 보내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의 경우


안드로이드는 제가 찾은 방법으로는 단일 폰으로 메시지를 보내는것 까지만 성공 했습니다. 

HTML 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a href="sms:받을번호?body=보낼 메시지">   </a>



2. 아이폰의 경우


아이폰의 경우는 안드로이드와 달리 번호와 메시지 사이에 '?' 가 아닌 '&' 을 사용하여 구분해야 합니다.


먼저 받을 번호가 하나만 있을 경우에는 HTML 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링크를 추가합니다.


<a href="sms:받을번호&body=보낼 메시지">   </a>



아이폰에서는 아래와 같이 복수 번호의 단체 문자를 보내는 것도 가능 했습니다.


<a href="sms:/open?addresses=받을번호1,받을번호2&body=보낼 메시지">   </a>




3. 실행 예



아래에 실제 실행 예를 보시죠.



먼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html 을 작성합니다. 물론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웹 스크립트 언어 등으로 동적으로 만들어야 하겠지요.


먼저 안드로이드 폰에서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삼성 갤럭시 S8 에서 크롬 브라우저로 테스트 한 것입니다.



맨 위의 "안드로이드 폰에서 메시지를 보냅니다."를 클릭했을 경우에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의 문자 메시지 프로그램에 번호와 내용이 포함되어 보낼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아이폰에서 테스트를 해봅니다.


아래는 아이폰의 사파리에서 실행했을 때 입니다.




먼저, '아이폰에서 문자를 보내요."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받는 사람 번호와 메시지를 보낼 준비를 하게 됩니다.




"아이폰에서 문자를 단체로 보내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받는 사람이 복수 개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관련 문서


이와 관련된 참고할 표준문서는 RFC 5724 으로 링크는 https://tools.ietf.org/html/rfc5724 입니다.



끝.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