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제 다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CodeCommit 에서 원격저장소 (리포지토리 - Repository)를 만들고 소스코드를 푸쉬해 보도록 합니다.


앞의 과정이 복잡한것 같으나 사실 정리해보면 별 내용은 아닙니다. 그리고 일단 한번 설정해 두면 자주 건드릴 일은 없습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필욜한 원격 저장소를 만들어 보죠.




(1) AWS CodeCommit 리포지토리 생성


다시 AWS 콘솔에서 CodeCommit 을 찾아갑니다. (서비스 목록에서 찾거나, 서비스 검색에서 CodeCommit 입력)


CodeCommit 콘솔에서 왼쪽 메뉴의 '리포지토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리포지토리 화면이 나옵니다.


[리포지토리 생성]을 클릭합니다.




리포지토로 생성 화면이 나옵니다. 고유한 리포지토리 이름을 정해 줍니다. 이 리포지토리 이름이 나중에 SSH (또는 HTTPS)의 주소의 일부분이 되므로 고유하면서도 알아 볼수 있는 자산민의 규칙을 정하면 좋겠습니다.


생성은 간단한 설명을 적을 수 있습니다. (중요하지는 않음)


모두 입력하였으면 [생성]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새 리포지토리가 생성되었습니다.



(2) 소스코드 푸쉬


이제 다시 CodeCommit 메뉴에서 '리포지토리'를 클릭하며 리포지토리 리스트를 봅니다.


방금 생성한 리포지토리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에서 [SSH] 버튼을 누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원격 저장소의 주소가 클립보드에 복사 됩니다. 이제 다시 터미널로 가서 소스코드를 푸쉬해 보도록 하죠.


터미널에서 AWS CodeCommit 저장소에 올릴 소스코드의 Git 루트로 이동합니다.


저는 TestPrj 라는 간단한 프로젝트 폴더를 미리 만들었습니다. (사실 CHANGELOG.md 와 README.md 파일 두개만 있습니다.)


푸쉬하기전에 프로젝트는 커밋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커밋이 되어 있지 않다면, 커밋 후 위에서 복사한 SSH 주소로 푸쉬 합니다.


> git push <원격 리포지토리의 SSH 주소>


그런데, 처음 이렇게 푸쉬를 하면 업스트림 브랜치가 없다고 에러가 날 것입니다.


에러가 나면서 친절하게도 아래 화면 처럼 업스트림을 세팅하면서 푸쉬할 수 있도록 명령어를 보여 줍니다.


그대로 복사하여 다시 한번 입력해 주면 위와 같이 푸쉬를 성공하게 됩니다.


> git push --set-upstream <원격 리포지토리의 SSH 주소>



이제 다시 AWS CodeCommit 콘솔 화면으로 가서 제대로 푸쉬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죠.


왼쪽 메뉴의 '리포지토리'를 클릭하고 조금 전에 생성한 리포지토리의 이름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mi.testPrj.android"가 되겠네요.

아래 화면과 같이 정상적으로 파일들이 푸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이제 Git 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원격에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끝.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



Posted by 날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