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테스트환경

  • 운영체제 : MacOS X Mojave (터미널 사용을 윈도에서는 비슷하게 쉘을 이용해 할 수 있습니다.)
  • 원격저장소 플랫폼 : AWS CodeComit (AWS 코드커밋)
  • 소스코드관리툴 : Git (깃)
  • 접속 방법 : SSH


요즘은 Git 원격 저장소(Repository) 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여럿 있습니다. 그중에 유명한 곳이 GitHub (깃허브) 나 GitLab (깃랩) 같은 곳이겠죠.


대체로 공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는 문제가 없으나 비공개 프로젝트 (Private) 의 경우 어느 서비스를 사용할지 고민이 됩니다. 깃허브의 경우 최근에 무료 계정으로도 비공개 저장소를 제공하기 시작하여 선택지는 더 넓어진 것 같네요.


제 경우는 두가지 점을 보고 선택을 하였는데요, 첫번째는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것, 두번째는 소스코드 보안 정도를 고려하였습니다.


아래는 비공개 저장소 (private repository) 서비스에 대한 대략적인 비교입니다.


 비공개 저장소 (private repository)

GitHub (깃허브) 

AWS CodeCommit (코드커밋) 

 비용

 최근 무료 지원 시작함

 부분무료 

(월 활성 접속계정 5개, 계정당 요청수 2000회 )

 UI 편리성

 상대적으로 좋음

 상대적으로 부족

 원격 저장소 보안

 암호화 X, 담당 직원들에 대한 신뢰.

 암호화 O, 저장소를 암호화 함


먼저 깃 허브의 경우 고려할 당시 비공개 저장소의 무료 제공이 없었고 (현재는 있음), 소스코드의 보안은 깃허브의 관련 직원들을 신뢰해야 하는 (즉 소스코드의 암호화가 되지 않음) 문제가 있었습니다.


AWS CodeComit 서비스의 경우는 비교할 당시 우선 월 5개의 활성 계정 (즉, 실제로 한달 내에 해당 서비스에 접속한 사용자 수) 까지, 그리고 1 계정당 2000 리퀘스트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고 (사실상 원격 서버에는 push / pull / clone 정도 외에 크게 쓸일이 없어서 충분) 중요한건 원격 리포지토리를 암호화해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AWS CodeCommit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만, 콘솔 UI는 너무 심플합니다.)


<출처 : aws.amazon.com>




이 글에서는 우선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AWS 에 가입을 했다는 가정하에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AWS 가입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처음 가입하시는 분들은 아이디 해킹등에 의한 어마어마한 비용 위험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MFA 와 같은 2차 인증까지 설정 하시길 추천합니다.)


또한 접속 방법으로는 SSH 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코드커밋은 HTTPS 와 SSH 두가지 방법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AWS에서는 HTTPS 방법을 추천하지만, 복잡하기도 하고 제 경우는 한대의 맥북프로에서 자체프로젝트와 협업프로젝트, 외부업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각각의 다른 회사 계정의 AWS CodeCommit에 접속해야 하기 때문에 SSH 로 작업하는 것이 비교적 편합니다.)


그럼 다음글에서 코드커밋에 접속하고 원격저장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음글 : AWS CodeCommit 으로 Git 소스코드 관리 2 - IAM 계정 설정 (링크)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




Posted by 날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