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IT 정보 및 뉴스

iOS 버전별 점유을 확인 방법

날개 2013. 12. 19. 16:09

아마 iOS 개발 하는 분들이나 업체는 iOS 각 버전별 점유율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애플에서 직접 매달 점유율이 어느정도 알려 주지 않아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유추할 수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물론 애플에서도 발표를 합니다만, 애플 행사와 같은 간헐적인 발표라서 답답한 면이 있었죠.)


그러나 최근에는(현재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애플 개발자 지원 페이지에서 직접 점유율 확인을 할 수 있더군요.


다만 너무 단순하게만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쉽기는 하네요.


점유율을 볼 수 있는 주소는 https://developer.apple.com/support/appstore/ 입니다.


위 주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조금 스크롤해 내려가면 좌측에 앱스토어에 특정시기 기준의 점유율이 나옵니다.



(출처 : https://developer.apple.com/support/appstore/ 캡쳐)


보시면 왼쪽에 2013년 12월 15일로 끝나는 7일간의 기간동안 앱스토어에 의해 분석해보면 76%의 장치가 iOS7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참고로 그 위에는 점유율과는 상관 없지만, 최근 5일간 앱 리뷰가 몇% 정도 진행되었는지 알려주는 도표입니다. 리뷰기간 얼마나 걸릴지 궁금한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위 내용대로면 최근 iOS App 신규등록된것의 97%를 5일내에 리뷰했다는 뜻인것 같습니다.)



위 자료는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자료이고, 사실 디테일하게 점유율을 알기 어려워서 여러 사이트들의 조사 내용을 참고로 하기는 합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 사이트의 내용도 참고로 하고는 있습니다.


http://david-smith.org/iosversionstats/


여기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iOS 버전별 점유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david-smith.org/iosversionstats/)



iOS는 아이폰뿐 아니라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등의 기기에서도 사용이 되지요.


이 사이트에서는 기기에 상관 없이 전체 플랫폼의 iOS 버전별 점유율뿐만 아니라,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각각에서의 점유율도 구분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각 기기들의 세대별 점유율까지도 보여주고 있지요.


단, 이 자료를 보실때 주의 해야 할 점이, 이 자료를 'Audiobooks'라는 이 사이트의 주인인 David Smith씨의 앱 사용자 데이터에 근거한 것이라는 거죠. 따라서 전체적인 평균을 낸것이 아니라, 특정한 앱 하나의 데이터를 가지고 만든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빈약한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 나와 있는 자료와 비교하면서 참고 자료로써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검색과 같은 노력을 하면 데이터를 찾아 낼 수는 있습니다만, 필요에 따라 어느 정도 노력을 기울일지는 각자 판단에 맡깁니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