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Web & Blog

구글 웹로그 분석 (Google Analytics) 가입 및 티스토리 적용

날개 2013. 12. 17. 17:45

홈페이지든지 블로그든지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내 웹사이트에 언제 얼마나 유입이 들어오는지 분석해 봐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사용할 수 있는 툴 중에 구글 웹로그 분석(Google Analytics)라는 좋은 웹툴이 있습니다.


이 툴을 사용하면, 어느 지역에서 언제 얼마나 유입이 되었는지 분석 할 수 있으며,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애드센스 정보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가입도 간단하며, 적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가입해 봅시다.


http://www.google.co.kr/analytics 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구글 웹로그 분석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만약 http://www.google.com/analytics 로 접속하면, 영문 사이트가 나올텐데, 우측 하단의 언어 설정에서 '대한민국'을 선택하면 됩니다. 영어에 자신있는 분은 그냥 영어로 진행 하셔도 되고요.)



웹로그 분석툴을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지메일 계정)이 있는분은 [로그인]을 눌러 본인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없으면 [계정 만들기]를 눌러 계정을 하나 만듭니다.


저는 구글 계정이 으므로 [로그인]을 눌러 로그인을 했습니다.


로그인이 완료 되면, 구글 웹로그 분석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 가입하라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가입]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웹 로그를 관리할 새 계정을 만듭니다.


아래에서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참고로, 모바일 앱은 iOS나 안드로이드와 같이 모바일 장치의 어플리케이션(앱) 분석을 위한 것입니다. 지금은 웹 분석을 하려고 하는 것이므로 '웹사이트'를 선택합니다.)


범용 웹로그 분석과, 기본 웹로그 분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저는 그냥 범용 웹로그 분석을 선택하겠습니다.


계속 스크롤해 내려가면 계정 설정 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계정 이름은 여러 사이트를 관리 할 때 전체 관리 사이트의 관리 이름이 됩니다. 적당한 이름을 정해 줍니다. (나중에 바꿀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웹사이트 이름에는 분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블로그) 이름을 적당히 정해 줍니다. (구글 웹로그 분석툴에서 사용하는 이름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역시 나중에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URL은 당연히 분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또는 블로그) 주소가 되겠지요.


업종 카테고리는 선택해도 되고 안해도 넘어가기는 합니다.


보고서 시간대는 대한민국 기준으로 바꿔주면 대한민국 서울 기준 시간으로 분석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 공유 설정은 잘 읽어보고 선택합니다.


모두 입력 했으면 쭈욱 밑에까지 스크롤 하면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이 보입니다. 꾹~ 눌러 줍니다.



아래와 같이 약관에 동의 하라고 나옵니다. (대한민국 선택하면 한글로 볼 수 있음)


읽어보시고 동의 하시면 [동의함]을 꾹~ 눌러 줍니다. (동의 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동의함]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추척코드가 나옵니다.



이 추적 코드를 드래그 선택 해서 복사 합니다.


이제 웹브라우저 창을 하나 더 열고, 본인의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여기서는 제목과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를 엽니다. 


좌측 메뉴에서 HTML/CSS편집을 클릭하고, 아래 표시한 것과 같이 위에서 복사한 추적 코드를 <head> ~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합니다.



저는 </head> 바로 위에 붙여 넣기 했습니다.


붙여넣기 한 후에 [저장]버튼을 누르면 끝!


이제 해당 블로그는 구글 웹로그 분석기의 추적(?)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잠시 구글 웹로그 화면으로 다시 돌아와서, 상단의 [보고서] 버튼을 클릭해 봅시다.



보고서 화면이 나오는 군요. 요약된 정보인데, 좌측 메뉴에서 [대시보드]->[비공개]->[내 대시보드]를 클릭해 봅시다.



보이시나요? 신규 방문수, 순 방문자수, 위치별, 브라우저별 등등 여러가지 분석 정보가 보입니다.


하루 이틀 후에 확인해 보시면 적용되는 데이터들이 보일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