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개발/Android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이름 바꾸기 (패키지 이름 변경 포함)

날개 2019. 4. 2. 12:16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 이름을 바꾸어야 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잘 지어서 변경할 일이 없다면 좋겠지만, 어쩔수 없는 경우도 있죠.


개발툴이 한번에 쉽게 프로젝트 이름을 바꿀 수 있게 해 주면 좋을텐데, 이상하게도 개발 툴들이 이쪽에는 인색합니다.


이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의 이름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 이름을 변경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구글을 검색해보면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 이름을 바꾸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만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는 다양한 방법중 깔끔하게 성공한 케이스의 방법을 적어 둡니다.


참고로 테스트 환경은, 


MacOS Mojave 10.14.4

Android Studio 3.3.2


입니다.



(1) 프로젝트 백업 (필수)


작업중 실수하면 되돌릴 수 없으므로 원본 백업은 필수 입니다. 진행하다 실패하면 다시 원본으로 복구하여 재 시도 해야 합니다.



(2) 프로젝트 폴더명 변경


프로젝트 루트 폴더의 이름을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이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실행되지 않은 상태이어야 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하여 변경된 폴더로 프로젝트 열기


(녹색으로 표시된 경고는 무시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



(4) 새 패키지 생성


왼쪽 프로젝트 창에서 Java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New]->[Package] 선택




Directory Structure 탭에서 main 이 포함된 폴더 선택하고 [OK]




원하는 새로운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여 새 패키지 생성





(5) 기존 패키지를 새 패키지로 이동


기존 패키지 폴더 아래 있는 모든 폴더와 파일을 새로 만든 패키지 폴더로 드래그하여 이동 합니다. 이 때 패키지 마지막 이름 폴더로 드래그 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om.minttest.firsttestapp 의 파일들과 폴더들을 옮길 때, 반드시 com.minttest.secondtestapp 의 [secondtestapp] 폴더 안으로 옮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패키지 이름이 뒤죽박죽 되어 버립니다.


Move 창에서 반드시 타겟 directory 확인하세요. 



(정상적으로 옮겨 졌는지 확인합니다)



기존 패키지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팝업메뉴에서 [Delete] 눌러 삭제합니다.



테스트 패키지명도 바꾸려면 같은 요령으로 바꿉니다. 

((3)~(7)을 반복하되, 4에서 해당 테스트 폴더를 선택합니다.)




(6) AndroidManifest.xml 변경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열고, 맨 위의 package="" 을 새로 바꾼 패키지 이름으로 변경 합니다.




아래는 AndroidManifest.xml 의 package 이름을 변경하는 예입니다.





(7) 빌드 그래들 변경

app 모듈의 build.gradle 파일을 열고, applicationId 를 새로운 패키지 이름으로 변경 후 [Sync Now]을 눌러 싱크합니다.





(8) 나머지 작업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메인 메뉴의 [Build]-[Clean] 을 눌러 프로젝트를 정리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메인 메뉴의 [Edit]-[Find]-[Find in Path...] 을 눌러 (맥 단축키 Shift+Cmd+F) 전체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패키지명을 검색하여 필요한 부분을 새 패키지 이름으로 수정 합니다. 특히 패키지명.R 부분을 수정해야 할 겁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종료한 후 재실행 하고, 프로젝트를 다시 빌드 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변경하는건 잔손이 좀 많이 가네요. 꼭 필요할 경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