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개발/iOS, macOS 와 Xcode

애플 개발자 계정 이중 인증 (Two-factor authentication) 대응 하기

날개 2019. 3. 1. 17:37


애플에서 어제 메일이 하나 도착했습니다. 이제 애플 개발자 계정에 이중 인증(Two-factor authentication)을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저는 보안에 항상 민감하기 때문에 중요한 계정 들은 가능한한 이중 인증을 사용합니다.


개발자 계정을 포함한 애플 아이디 역시 이중 인증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그냥 쓰면 되겠구나 생각을 했으나, 애플 개발사 사이트에 접속해 보았더니...


(출처 : developer.apple.com)


네, 아니랍니다. 제가 여태까지 쓰고 있었던건 이단계 확인 (Two-Step Authentication)이었고 이중 인증 (Two-factor authentication)은 다른 것이랍니다.


이중 인증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제(2019-2-28기준)는 개발자 페이지에 접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지원 페이지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모든 개발자 계정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중요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계정만 해당 된다고 하네요.)


이제, 기본에 2단계 인증을 사용하던 계정을 이중 인증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아예 이중 인증을 사용하지 않던 분들도 비슷하게 해당 될 듯 싶네요.)



일단 여기서 설명할 환경은 이렇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환경입니다.)


1. 기존의 (소유 및 관리자 권한을 가진) 개발자 계정은 2단계 확인은 되어 있으나, 이중 인증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인증을 할 장치가 필요한데,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겠습니다.

    이 아이폰은 앱스토어용 애플 아이디와 iCloud용 애플 아이디를 따로 사용합니다.


3. 아이폰에 사용할 iCloud용 애플 아이디와, 개발자용 애플 아이디가 다릅니다.



우선 설정하는 방법은 https://developer.apple.com/support/account/authentication/ 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것은 위 링크의 설명 페이지에서,


If your Apple IDs are not yet enabled for two-factor authentication:

On your iOS device


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아이폰의 현재 버전은 12.1.4 입니다.



(1) 개발자 계정용 애플 아이디가 iCloud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iCloud 설정하기 (iCloud 설정이 되어 있다면 (2)로 넘어감)



설정 -> 암호 및 계정 -> 계정 추가 -> iCloud -> 개발자 계정 애플 아이디를 사용하여 iCloud 계정 추가



   






(2) 현재 아이폰의 iCloud 계정 로그 아웃



설정 -> 맨 위 계정이름 -> 로그 아웃 : iCloud에서 로그아웃



         


       



(3) 애플 개발자 계정 애플 아이디로 iCloud 로그인



설정 -> 맨 위 계정 이름 -> iCloud -> 애플 개발자 계정으로 설정하라는것이 아니면, .... 님이 아닙니까? 선택 -> 애플 개발자 계정 입력 -> 로그인




 .  .  .  . 


      





(4) 이중 인증 켜기



설정 -> 맨 위 계정 선택 -> 암호 및 보안 -> 이중 인증이 꺼져 있으면, [이중 인증 켜기] -> 이중 인증 켜짐 확인




         


            





(5) 애플 개발자 사이트 로그인 시도



이제 실제로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 로그인이 되는지 시도해 봅니다.



      




(6) 아이폰의 iCloud 계정 원래 계정으로 복귀



위 (5) 처럼 이중 인증이 되는 것을 확인 하였으면, 아이폰의 iCloud 계정을 원래 아이폰에 사용하던 계정으로 바꿉니다. 방법은 (2)(3) 과정과 같은 요령으로 하되, 현재 로그인 되어 있는 애플 개발자 계정을 아이폰의 iCloud 에서 로그아웃 하고, 원래 사용하던 iCloud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단, 애플 개발자 계정이 아닌 원래의 iCloud 계정으로 돌아가면, 이중 인증시에 아이폰에 위에 나타났던 방식으로 이중 인증 번호가 뜨는 대신에, 문자 메시지로 대신 인증 번호가 올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뭔가 조금 복잡한것 같지만 차근차근 설정하면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C) 2019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