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AWS (Amazon Web Services)

Amazon Lightsail 여러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설치 (9) - 워드프레스 설치

날개 2017. 11. 6. 16:23

이제 가상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우선 minthands.com/kr과 minthands.com/en에만 설치하는 것을 보여드립니다.


다른 (예를 들어 여기서는 platcube.com/kr과 platcube.com/en이 되겠네요.) 사이트 디렉토리에 설치하는 것은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보여드리지 않아도 쉽게 설치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주의할 점은 지금 아파치의 도큐먼트 루트를 /var/www/minthands.com 으로 설정해 두었기 때문에 이상태에서 다른 디렉토리, 예를 들어 제 경우에 /var/www/platcube.com 하위 디렉토리에 설치를 하게 되면, 설정을 DB 부터 손봐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지금 상태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접근도 안됩니다.)


굳이 같이 설치 하고 싶다면, 먼저 minthands.com 쪽에 워드프레스 설치를 끝내 놓고, 아파치 도큐먼트 루트를 원하는 디렉토리로 옮겨 놓은 후 작업을 하는 것이 수월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먼저 /var/www/minthands.com/kr 과 /var/www/minthands.com/en 두 곳에 설치하고 나중에 도메인 연결 할 때, 아파치의 가상 호스트 설정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1.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및 서버 인스턴스에 복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직접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최신 안정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SFTP로 옮긴 후, 터미널에서 압축을 풀어 설치를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인 wordpress.org에 접속합니다.


[Download WordPress] 를 누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ownload WordPress x.x.x] .zip 버튼을 눌러 워드프레스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S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은 워드프레스 zip 파일을 서버 인스턴스의 /var/www/minthands.com 디렉토리에 업로드 합니다.


이제 터미널로 들어가서 /var/www/minthands.com 디렉토리에서 워드프레스 zip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 cd /var/www/minthands.com

$ unzip wordpress-4.8.3.zip




이제, 지난 글에서 테스트용으로 kr 디렉토리와 en 디렉토리에 만들었던 index.html 파일을 삭제 합니다.


어차피, en 디렉토리와 kr 디렉토리에 index.html 파일 외에는 들어 있는것이 없으니 디렉토리째로 삭제하고 다시 만들겠습니다.


$ cd /var/www/minthands.com

$ rm -r kr

$ rm -r en

$ mkdir kr

$ mkdir en


압축이 풀린 wordpress 디렉토리의 파일들을 /var/www/minthands.com/kr 디렉토리와 /var/www/minthands.com/en 디렉토리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복사합니다. (현재 디렉토리가 /var/www/minthands.com 이어야 합니다.)


$ cd /var/www/minthands.com

$ cp -r  ./wordpress/* ./kr

$ cp -r  ./wordpress/* ./en




kr 디렉토리와 en 디렉토리 내용을 보면 워드프레스 파일들이 복사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웹 설치


이제 복사된 두개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1) minthands.com/kr 설치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서버 인스턴스의 퍼블릭 IP와 /kr 을 주소창에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서버 퍼블릭 IP 가 123.123.12.12 라면,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123.123.12.12/kr


이라고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Let's go!] 를 누릅니다.


여기에 입력하는 값들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전 글들 중에서 MySQL DB생성한 부분이 있었죠.


거기서 minthands.com/kr 용으로 생성한 DB의 Database Name과 Username, 그리고 패스워드를 적습니다.


Database Host는 localhost 그대로 둡니다.


Table Prefix는 그대로 두어도 되지만, 보안상 다른 임의의 글자로 바꾸기를 권장 한다더군요.


정확히 적었는지 확인하고 [Submit] 버튼을 누릅니다.


이전 단계에서 정확하게 입력했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에러가 발생하면 다시 전단계에서 정확히 입력했는지 확인하세요.)


[Run the Install] 을 누릅니다.


여기에서는 사이트 타이틀과 관리자의 아이디, 패스워드,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사이트 타이틀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으니 부담없이 적어주고, Username에는 관리자 아이디로 사용할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패스워드는 관리자 로그인 할 때 꼭 필요하므로 잘 적어둡니다. (중요한건데 중복 입력 확인을 안하네요.)


참고로, Search Engine Visibility 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이 사이트를 검색하지 못하게 막고 싶으면 체크하면 됩니다.

검색에 컨텐츠가 나오기를 바란다면 체크하면 안됩니다!


모두 입력하고 [Install WordPress]를 누릅니다.


설치에 성공 했네요. [Log In]을 누르고, 관리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관리자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가 끝났습니다.


이제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서버IP/kr


를 입력해 봅니다.


워드프레스 웹페이지가 잘 나옵니다!!!




(2) minthands.com/en 설치



이제 영문 페이지용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서버IP/en 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서버 퍼블릭 IP 가 123.123.12.12 라면,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123.123.12.12/en


이라고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Let's go!] 를 누릅니다. 사실상 kr에 설치할 떄와 동일합니다.


이번에는 minthands.com/en 용으로 만들었던 DB 이름과 사용자 이름, 패스워드 등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역시 Database Host는 localhost로 그대로 둡니다.


Table Prefix도 디폴트와는 다른 값을 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DB가 minthands.com/kr 과 다르기 때문에 동일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Run the Install] 을 누릅니다.


사이트 이름이나 관리자 아이디, 패스워드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조금전에 설치했던 minthands.com/kr 용 워드프레스와는 전혀 별개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설치 되었네요. 관리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 해 봅니다.


관리자 페이지도 잘 나오는군요.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서버IP/en


을 입력하고 접속해 봅니다.


영문 워드프레스 페이지도 잘 나옵니다.


그러면.....


주소창에 서버IP만 입력하여 접속하면 어떻게 될까요?


지난 글들에서 아파치 서버 설정으로 웹브라우저 언어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리다이렉팅 됩니다.


위에서는 제 웹브라우저가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서버IP 를 입력하여 접속하자마자, 바로 서버IP/kr 로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두개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또는 테마설치, 플러그인 설치등을 SFTP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봅니다.





(C) 2017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