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AWS (Amazon Web Services)

[AWS의 기본 05] EC2 인스턴스에 node.js 설치 (우분투)

날개 2014. 7. 28. 20:48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에 생성한 EC2 인스턴스에 요즘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node.js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번외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node.js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넘어가도 좋습니다.


APM(Apache+PHP+MySQL) 설치는 인터넷 검색하면 자료가 많이 나오니 생략하고요, 저는 EC2 인스턴스 서버를 node.js와 nginx 구성으로 해보고자 합니다.


node.js를 설치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우분투의 apt-get을 이용하는 방법, node.js 사이트에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 node.js나 github를 통해 node.js의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직접 빌드하는 방법이 있죠.


여기서는 github를 통해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직접 빌드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5] EC2 인스턴스에 node.js 설치 (우분투)


먼저, 지난 시간에 살펴본것과 같이, node.js를 설치할 EC2 인스턴스에 SSH로 접속합니다.


먼저 node.js 소스코드를 빌드하기 위해 기본적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g++ curl libssl-dev apache2-utils git-core make automake autoconf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거나 업데이트 될 겁니다.


이제 node.js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여, [Download] 페이지에서 안정적인 최신 버전이 몇인지를 알아냅니다.


(출처 : http//nodejs.org)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Current version: v.0.10.29 라고 하네요.


다시 돌아와서 github.com에 있는 node.js의 소스코드를 복사해 옵니다. (다운로드 합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nodejs/node.git


참고로, git은 분산버전관리 툴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버전을 관리해주는 툴이고, github는 웹으로 git을 통한 소스코드를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clone이 끝났으면 다운받은 node 디렉터리로 들어가서 git으로 관리되는 버전을 확인합니다. node.js의 경우 git로 tag를 버전마다 걸어놨기 때문에, 위에서 본 Current version과 같은 버전이 있는지 확인 하면 됩니다.


$ git tag

위 화면과 같이 node.js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봤던 v0.10.29가 존재 하는군요. 해당 버전을 빌드 할 수 있도록 git 레퍼지토리를 v0.10.29로 (또는 작업하는 시점에서 최종 안정 버전으로) 체크아웃 합니다.


$ git checkout v0.10.29


이제 소스코드는 v0.10.29를 가리키게 됩니다.


자, 빌드 준비를 위해 node.js 소스가 있는 디렉터리의 configure를 실행해 봅시다.


$ ./configure 

config.gypi 파일과 config.mk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자, 이제 빌드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주의 : 빌드하고 설치하기 전에 혹시 이전버전의 node.js 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터미널 상에서 '$ node --version' 으로 명령 했을때, node의 버전이 나오면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기존 버전을 반드시 삭제 하고 작업하도록 합니다.


빌드 하도록 make 명령을 내립니다.


$ make

make 빌드 하는데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빌드가 완료될 때까지 여유있게 기다립니다.


빌드가 끝났으면, node.js를 설치합니다. 설치할 때는 위 주의 사항에도 적어놨듯이 기존 버전의 node.js는 없어야 겠습니다.


$ sudo make install

이제 node.js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node 디렉터리 상위 디렉터리로 갑니다.


$ cd ..


node.js를 실행하여 버전을 확인합니다.


$ node --version


설치한 v0.10.29가 맞는지 확인해 보면....

네, 위 화면에서 맞는 버전이 설치 되었음을 보여 주는군요.


이제 소스코드는 필요 없으니 삭제 합니다.


$ rm -rf node


이제 node.js가 설치되어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1) 이 포스팅은 2014.7.25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웹서비스는 서비스 제공 업체에 의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여기서 사용한 스크린 캡쳐 이미지들의 출처는 따로 표기되지 않으면, http://aws.amazon.com 웹사이트 입니다.

(3) 터미널 화면의 캡쳐 이미지는 글쓴이의 PC 화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