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AWS (Amazon Web Services)

[AWS의 기본 07] Elastic IP (EIP) 고정 아이피 할당

날개 2014. 7. 29. 16:33

지금까지는 EC2 인스턴스의 Pubic IP 를 통해 인스턴스에 접속 하였습니다.


그런데, 인스턴스의 Public IP는 고정된 IP 주소가 아니라 유동적인 IP 주소 입니다. 따라서, EC2 인스턴스를 STOP 한 후에 재시작 하게 되면 다른 IP 주소라 바뀌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Public IP는 실제 서비스에서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보통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때 사용하는 유동 IP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외부에서 안정적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고정 IP가 필요한데, 이 고정 IP를 AWS에서는 Elastic IP (엘라스틱 IP, 이하 EIP), 줄여서 EIP라고 부릅니다.


고정 아이피는 전세계적으로 부족한 자원이기 때문에, 보통 유동 IP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EIP는 생성한 뒤 실제 EC2 인스턴스에 연결된 상태에서는 1개까지는 무료이지만, 인스턴스가 연결되지 않고 EIP가 사용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유료입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EIP는 반드시 삭제 해야 합니다.


EIP의 요금체계에 대해서는 EC2 요금체계를 확인하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EIP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 Elastic IP (EIP) 고정 아이피 할당


먼저 EC2 관리 콘솔에 접속합니다.


지금까지는 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유동적인 Public IP를 사용했지만 이제 고정 IP를 할당 받아 사용하고자 합니다.

EC2 관리 콘솔의 왼쪽 메뉴에서 'Elastic IPs'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Allocate New Addr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새로운 주소를 할당받을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오면, [Yes, Allocate]를 클릭합니다.


위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이 새로운 IP 주소가 할당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Close] 를 클릭합니다.

위 화면과 같이 새로운 고정 아이피가 리스트에 나타납니다.

새 EIP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팝업메뉴에서 'Associate Address' 를 클릭합니다. 바로 EIP를 연결시킬 인스턴스를 선택하기 위함입니다.

주소 연결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Instance의 빈칸을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선택할 수 있는 EC2 인스턴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EIP를 연결할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Associ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EC2 관리 콘솔 왼쪽 메뉴에서 다시 'Instances'를 클릭하고, EIP를 연결한 EC2 인스턴스를 클릭하면, 아래 Description 정보에서 Elastic IP 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웹브라우저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난 회를 잘 따라왔다면, NGINX가 설치된 상태이겠죠.)


아래 브라우저 주소창에 EIP로 할당받은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잘, 연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이렇게 AWS는 고정 IP를 EIP라는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한 서비스라면 꼭 필요한 과정이겠지요.


하지만, 외부에서 접속할때 보통 IP 주소를 통해 접속하지는 않겠죠? 다음 시간에는 자신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접속하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1) 이 포스팅은 2014.7.29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웹서비스는 서비스 제공 업체에 의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여기서 사용한 스크린 캡쳐 이미지들의 출처는 따로 표기되지 않으면, http://aws.amazon.com 웹사이트 입니다.

(3) 터미널 화면의 캡쳐 이미지와 웹 브라우저 접속의 예제는 글쓴이의 PC 화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