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기기들로 갈수록 책상이 선으로 복잡해 집니다.


요즘은 무선 키보드, 무선 마우스, 무선 헤드셋, 심지어 무선 충전까지... 무선이 대세인데도 단말기를 USB로 연결해서 개발하는 것은 번거롭기도 하고 걸리적 거리기도 하죠.


수년전에 Xcode에서 무선 디버깅을 지원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소리소문 없이 그 기능이 없어졌죠.


그런데, 이번에 Xcode 9이 발표되면서, 다시 무선 디버깅이 지원되었습니다. 그것도 아주 간편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말이죠.


다만, 제한 사항이 있는데, 당연히 Xcode 9 이상의 버전이 필요하고, 단말기는 iOS 11 이상에서만 지원이 됩니다. 이건 아쉬운 부분인데요, iOS 11 미만의 OS가 설치된 단말기를 연결하면, 무선 연결 항목 자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어떻게 Xcode 9 에서 무선 디버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죠.


>> 테스트 환경 <<


1. PC (Mac)

MacOS 10.13 High Sierra

Xcode 9.0

2. Phone

iPad Air2

iOS 11.0





1. 설정 방법


(1) 단말기와 맥을 USB로 연결


(2) Xcode 9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의 [Windows]-[Devices and Simulators] 선택




(3) 왼쪽 Connected 항목에서 무선 디버깅을 할 단말기 선택.


[Connect via network] 체크 상자를 체크 합니다.


(단, iOS 11 미만에서는 해당 체크 상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iOS 11 이상에서만 지원 됩니다.)


(4) 'Devices and Simulators' 창을 닫고 단말기의 USB 연결을 뽑습니다.




2. 사용 방법


이제 기존에 USB 연결을 한것과 동일하게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특별히 다르게 무엇인가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3. 마치며


이번에 다시 지원이 된 Xcode 9의 무선 디버깅은 설정방법도 쉽고, 사용하기도 간단하네요. 속도도 충분히 빠른 것 같고요.

예전에 잠시 나타났다 사라졌을 때는 연결도 불안하고 느리고 사용하기 힘들었는데, 또 없으니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다만 iOS 11 이상에서만 지원 되는 것은 아쉽네요.

이제 다시 이 기능이 사라지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C) 2017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


신고
Posted by 날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