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개발/Android

맥에서 안드로이드 무선 디버깅 2 - 플러그인을 사용한 방법

날개 2017. 10. 5. 12:31

지난 글에서는 맥에서 안드로이드 무선 디버깅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재부팅 할 때 마다 ADB명령을 터미널에서 입력하는 것은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좀 더 간편하게 무선 디버깅을 하도록 설정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 테스트 환경 <<


1. PC (Mac)

MacOS : 10.13 High Sierra

Android Studio : 2.3.3

Android SDK Platform-Tools : 26.0.1

2. Phone

Nexus 5x

Android 8.0 Oreo


사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ADB 무선 디버깅 플러그인은 여러 종류가 존재 합니다.


그 중에서 간편한 UI를 제공 하고 있는 ADB WiFi Connect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ADB WiFi Connect를 제공하는 깃허브 주소는 https://github.com/appdictive/ADBWiFiConnect 입니다.



그러면, ADB WiFi Connect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해 보겠습니다.




1. ADB WiFi Connect 설치


ADB WiFi Connect 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직접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Android Studio]-[Preperences...] 를 선택합니다.




(3) 좌측 메뉴에서 Plugins 를 선택합니다.


Plugins 칸에 'ADB WIFI'라고 입력하고, 화면 가운데의 'Search in repositories' 링크 또는 하단의 [Browse repositories...]를 클릭합니다.


(4) 플러그인 목록에서 'ADB WiFi Connect'를 선택하고 녹색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5) 설치가 완료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합니다.



2.ADB WiFi Connect의 사용


(1) 'ADB WiFi Connect'가 설치 된 이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상당 툴바에 'ADB WiFi Connect' 아이콘이 생깁니다.


단말기를 맥에 USB로 연결한 후, 해당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주의 : 'ADB WiFi Connect'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JDK가 맥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ADB WiFi Connect 창이 뜨면, USB로 연결한 단말기가 표시 됩니다. 무선 연결을 할 단말기를 선택하고 [CONNECT] 버튼을 누릅니다.


(3) 연결이 성공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Wi-Fi 연결된 단말기가 리스트에 나타납니다.


(4) 이제 단말기의 USB 연결을 끊고, 무선으로 디버깅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결이 잘 되지 않는다면, 적절한 시간차를 두고 여러번 시도해 봅니다.



3. 마치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확실히 터미널에서 ADB를 이용해 직접 명령하는 것 보다 편리합니다.

다만 ADB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저의 경우는 몇 번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좀더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무선 디버깅을 지원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C) 2017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