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Swift

Swift 기초 #02 - Hello, world!

날개 2014. 12. 19. 16:18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스위프트를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고,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마다 고전부터 내려오는 "Hello, world!"를 찍어봅시다.


참고로, 깊이있게 들어가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말 그대로 베이식 하게 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공부가 필요하면, 책을 구하시던지 강좌를 듣든지 해야겠죠. 특히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한다고 하면, 이 글로는 많이 부족하리라 생각됩니다.(아니면 정말 이분야에 특출난 재능이 있는 분이라면...)


먼저, XCode는 설치되어 있어야 하겠죠. 없으면 맥 App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XCode 버전은 6.1 이상을 사용해야 겠고요. (6.0도 지원은 합니다만, 스위프트 관련 버그가 많다고 합니다.)


XCode를 실행합니다.



왼쪽 웰컴투 엑스코드! 및에 'Get started with a playground'를 클릭 합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말하자면 간단히 코드를 테스트 해 볼수 있는 환경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 개발 환경은 아니지만 한동안은 언어 자체를 테스트 하는데는 이걸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적당히 이름을 정해 주고, 플랫폼은 iOS를 선택합니다. (사실 Mac으로 선택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만, 어쨌든 저는 iOS로 테스트 하겠습니다. Mac을 선택하면 기본으로 선택되는 플랫폼 환경이 달라집니다.)


이제 플레이그라운드 파일이 저장될 적당한 폴더를 선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위 화면은 처음 생성했을때의 기본 화면인데요, 변수에 넣은 값이 오른쪽에 바로 볼 수 있게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걸 보고 스크립트라고 얘기 하는 분도 있던데,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스위프트는 .playground가 아닌 .swift로 저장되며, 실제로 C언어나 C++, 또는 Objective C와 같이 컴파일-링크 과정을 거치는 전형적인 네이티브 빌드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제, "Hello, world!" 를 찍어 봅시다!





언제나, "Hello, world!"는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의 시작점이자 기초 구조를 알려 주지요.


그런데... 뭔가 좀 허전하지 않나요?


네, Swift는 많은 언어에서 사용하는 main 함수가 없습니다. 마치 옛날 Basic 언어 같네요.


물론, 함수는 존재 합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소리를...)


위 코드에서 알 수 있는건,


주석(Comment, 코드를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글, 실제 실행코드에는 들어가지도 않고 빌드되지도 않습니다)은 C++이나 오브젝티브C, 자바등과 마찬가지로 한줄 주석과 여러줄 주석을 지원하고 사용방법도 같습니다.


한줄 주석은 // 뒤에 쓰면되고, 여러줄 주석은 /*과 */ 사이에 넣으면 됩니다.


println은 해당 내용을 출력하는 함수인데, 사실상 실 프로젝트에서는 큰의미가 없습니다만(요즘은 거의 GUI를 사용하니까요) 이렇게 테스트하기에는 딱 좋죠.


변수는 미리 선언해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요...


참고로, 플레이그라운드(Playground)는 위와 같이 오른쪽에 바로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이렇게 공부할때나 테스트할때는 참 편리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헤더파일이 없습니다. 마치 자바나 C#처럼요.


그리고, 주로 많이 사용하는 언어와 달리 세미콜론(;)이 없네요. Swift는 줄단위로 코드를 인식하며, 세미콜론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사용해도 되고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Hello, world!"를 구경 헀으니 다음부터는 본격적으로 문법을 살펴보겠습니다.




(C) 2014 WingsNote.com, 무단 복제 게시 금지. 링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