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개념,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수와 상수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1. 변수 (variable)


변수는 말 그대로 변할 수 있는 수 라는 말입니다.


그렇지만,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는 실질적으로 변할 수 있는 값을 넣을 수 있는 저장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예를 들어, myVar 라는 이름의 변수가 있다면, 이 myVar에는 값을 여러번 바꾸어 넣을 수 있습니다.


myVar는 어떤 값을 넣을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이름이 되기 때문에, '변수명' 또는 '변수이름' 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볼께요.



이렇게 해당 값을 언제든지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변수라고 부릅니다. (물론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각 언어마다 다릅니다만, 개념은 같습니다.)



2. 상수 (constance)


상수는 변할 수 없는 수 라는 말입니다.


상수에 이름을 지은것을 상수명이라고 하는데, 상수는 처음에 정의하면 그 이후로는 바꿀 수가 업습니다.


예를들어, myConst라는 이름의 상수를 123이라는 값으로 정의했다고 합시다.


이 그림처럼 myConst가 가르키는 123이라는 값은 이후로는 바꿀수 없는것을 상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수는 어떤 특정한 값을 상수 이름으로 사용하고자 할때 사용하죠. 예를들어, 123이라는 숫자보다는 myHeight 같은 이름이 기억하기도 쉽고, 코드를 볼때 무슨 값인지 알기 쉽지 않겠어요? 또 여러곳에 같은 상수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해 보죠. 만약해 해당 상수값을 바꿔야 할 일이 생겼다면? 상수명을 사용했으면 간단히 상수값만 바꾸면 되지만, 직접 값을 넣었다면 일일이 코드를 찾아내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면... 머리가 아찔해 질겁니다.


변수와 상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C) 2014 WingsNote.com, 무단 복제 게시 금지. 링크 허용.



Posted by 날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