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Web & Blog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 - DigitalOcean (1) - 소개

날개 2013. 12. 20. 15:12

모바일쪽 개발 하는 분들 중에는 해외쪽을 바라 보는 분들도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굳이 모바일쪽 아니라 하더라도 본인이 하는 일의 성격상 해외에서 본인의 서비스에 접속할 고객이 많은 경우도 있지요.


어쨌든 접속해 오는 사람들이 국내보다는 해외에 많다면, 가능하다면 해외에 서버를 두는 것이 맞을겁니다.

그나마 가까운 나라라면 괜찮을 수 있지만, 북미나 유럽같은 먼곳이라면, 그 머나먼 거리를 돌아돌아서(그나마 미국서부쪽 해저 케이블이라면 나은 편이겠지만) 접속해 온다면 제대로 서비스가 될지 장담 할 수 없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북미쪽 서비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해당이 되겠습니다. (유럽쪽도 어느정도 커버가 될 지는 모르겠네요.)


처음에는 북미쪽 웹호스팅 업체를 많이 찾아봤는데요... 유명한 곳이 여럿 있더군요. 블루호스트라든지 iPage라든지, 호스트게이터같은 곳들 말이죠. 더군다나 이런 곳들은 무제한 트래픽, 무제한 용량 이런 것들을 내세우고 있더라고요.


그렇지만, 이리저리 검색해보니 각각 장단점이 있더군요. 그리고 말이 무제한이지 사실상 제약들이 있고, 또 저렴하게 무제한인 곳은 같은 북미 안에서도 느린(서비스 자체가 몰려서 느린) 경우도 많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저는 몇개의 작은(가벼운) 서비스를 돌리기를 원하는데, 멀티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가격이 조금 더 올라가더라고요.


그래서 적당히 트래픽 많이 주고, 적당히 맘대로 할 수 있는 가상서버가 혹시 있나 찾아보니, 미국에 DigitalOcean(디지털오션)이라는 곳이 있더군요.


문제는, 웹 검색을 해봐도 국내에서는 정보를 거의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써보기로 했습니다. 쓸만하면 계속 쓰고, 못쓰겠으면 옮기면 되죠 뭐....


참고로, 제가 보기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하기는 하지만, 아마존 클라우드(AWS)처럼 유연하고 기능 많은 리치서비스는 아닌것 같고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트래픽이 크게 왔다갔다 하지 않는 용도의 가상 서버를 원하면 괜찮지 않나 싶어요. (나중에 시간되면 아마존 클라우드(AWS)도 살펴보도록 하죠)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마존의 AWS가 갑이라고는 하지만, 소규모 웹서비스에 사용하기에는 좀 비용이... 저렴한데서 서비스 하다가 서비스 규모가 커지면 옮겨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AWS는 다른건 몰라도 로드 밸런싱과 오토스케일링이 정말 좋다고 하더군요)


아, 중요한것! 아실거라 믿지만, 가상서버 호스팅과 웹 호스팅은 다르다는것 아시죠? 웹 호스팅은 APM(아파치, PHP, MySQL)과 같이 웹 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세팅이 다 되어 있지만, 가상서버 호스팅은 말 그대로 가상의 서버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필요한 세팅은 직접 해야 한다는 것! 따라서, APM 같은 프로그램들 직접 설치하고 설정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역으로 얘기하면 본인이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있으니, APM 안쓰고 다른 프로그램들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서비스 주소는,


http://www.digitalocean.com 이고요,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시원한 화면이 반겨줍니다.



(출처 : http://www.digitalocean.com)


이 글 쓰는 시점에서 월 5불이면 20GB SSD에 512MB메모리 가상서버를 쓸 수 있다는 것이군요. (조건은 언제든 바뀔 수 있음)


Pricing 버튼 으로 들어가 보면 알 수 있지만, 최소 사양이고요, 더 필요하면 당연하게도 비용을 더 지불하면 더 높은 사양의 가상 서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 서버 만들 때 서버 위치를 선택 할 수 있는데요, 그 전에 각 서버의 전송 속도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위치에서 부터 서버까지의 속도가 되겠죠. 그러나, 서비스할 지역에서 접속하는게 중요하니 그 점을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본인 위치에서 접속하려고 하는게 아니니까요. 그렇다고 본인 위치에서의 속도를 전혀 고려 안할 수가 없는게, 서버에 접속해서 작업도 하고, 파일도 올리고 해야 하는데, 또 너무 느리면 작업하기가 곤란 하겠지요.


각 서버 위치의 접속 속도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암스테르담 서버 1 AMS1 http://speedtest-ams1.digitalocean.com/ 

암스테르담 서버 2 AMS2 http://speedtest-ams2.digitalocean.com/ 

뉴욕 서버 1 NY1 http://speedtest-ny1.digitalocean.com/ 

뉴욕 서버 2 NY2 http://speedtest-nyc2.digitalocean.com/ 

샌프란시스코 서버 SFO1 http://speedtest-sfo1.digitalocean.com/


물론 위 URL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



다음 포스팅에서는 가입하는 방법과 주의점, 기본 세팅으로 터미널 접속과 도메인 연결까지 해보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