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전에는 iOS의 버전별 점유율을 알아보는 방법을 살펴 봤습니다.


이번에는 안드로이드의 버전별 점유율을 확인해 보도록 하죠.


사실 iOS의 경우는 애플에서 직접 OS의 업데이트를 배포해서 사용자들이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신규 OS의 업데이트 속도와 비율이 상당이 높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넥서스 시리즈등 구글 자체 레퍼런스 장치를 제외하고는 각 제조사에서 업데이트 OS 이미지를 만들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각 제조사의 정책이나 사정에 따라 업데이트 시기가 각각 다르고,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어느 정도까지 오래된 OS를 지원해야 할지 고민이 깊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어쨌든,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iOS보다 버전별 점유율을 확인하기가 쉬운데요, 구글에서 직접 자료를 배포하고 있기 때문이죠.


아래 주소로 접속하면 안드로이드의 각 버전별 점유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about/dashboards/index.html#Platform


바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개발자사이트 입니다.


직접 링크를 걸었는데요, 실제 위치가 http://developer.android.com 에서, 아래쪽에서 [About Android]를 클릭한 뒤에, 왼쪽 메뉴에서 [Dashboards]를 클릭해도 동일한 화면이 나옵니다.



(출처 : http://developer.android.com/about/dashboards/index.html 캡쳐)


위 화면이 나오면, Platform Versions 라고 각 안드로이드 버전별 점유율이 나오고요(표 아래에 보면 데이터 수집 기간도 나옵니다.), 심지어 안드로이드 기기의 해상도별 점유율도 나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각 제조사 입맛에 맞게 화면 사이즈를 만들기 때문에 고려를 많이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좀더 스크롤해 내려가면, OpenGL ES 버전별 점유율도 나옵니다.


OpenGL ES 버전별 점유율의 경우는 특히 게임 개발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본인이 사용하는 게임엔진에서 지원하는 OpenGL ES 버전이 얼마나 지원이 될지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




신고
Posted by 날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