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도 잠시 쉬어가는 페이지라고 보면 되겠네요.


이제 몇 회에 걸쳐서 작업한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서버 인스턴스의 스냅샷을 만들겠습니다.


스냅샷은 작업중이던 가상 서버의 가상 SSD를 그대로 백업본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작업한 내용 그대로 스냅샷을 저장하면, 이후로 작업하다가 다시 지금 까지 작업내용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냅샷을 만들어 봅니다.



먼저, 아마존 라이트세일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위 화면에는 서버 인스턴스가 하나만 표시되어 있는데, 서버 인스턴스를 여러개 만들면 여러개가 나타납니다.


스냅샷(Snapshot)을 생성 할 인스턴스의 팝업 메뉴 버튼 (세로로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서버 인스턴스의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기 위해 팝업 메뉴의 '관리'를 클릭합니다.


관리 메뉴에서 '스냅샷' 을 클릭 합니다.


스냅샷 이름을 바꾸고 싶으면 스냅샷 이름을 정해주고 (디폴트로 하고 싶으면 그대로 두어도 됨) [스냅샷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예전에 만들어 놓은 스냅샷이 있어서 최근 스냅샷에 전에 만들어 놓은 스냅샷이 표시되었습니다.)


스냅샷이 생성 되고 있습니다.


방금 만든 새로운 스냅샷이 화면에 표시 됩니다.


스냅샷은 요금이 청구 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많이 만들어 놓지 말고, 필요하지 않은 스냅샷은 삭제 합니다.


하지만, 스냅샷은 서버 인스턴스 요즘에 비해 많이 저렴하므로, 실제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작업할 때만 서버를 사용한다면 (무료 기간이 아니라면) 스냅샷을 만들고, 서버는 삭제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서버 인스턴스를 삭제하고 새로 인스턴스를 만들때마다 퍼블릭 IP 가 변경된다는 점은 기억하셔야겠네요. (고정 IP 서비스는 연결한 인스턴스가 살아있으면 무료지만, 인스턴스가 죽으면 요금이 청구됩니다.)



그러면, 만들어진 스냅샷은 어떻게 활용 하면 될까요?


다시, 아마존 라이트세일 홈 화면으로 가보면... 상단쪽에 '스냅샷' 이라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뭔가 작업을 하고 싶은 스냅샷 옆의 팝업 메뉴 아이콘 (점 3개)을 누르면,



선택한 스냅샷을 가지고 새로운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하거나, 선택한 스냅샷을 삭제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냅샷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설치 합니다.





(C) 2017 WingsNote.com (무단 복제 및 게시 금지, 링크 허용)



신고
Posted by 날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